2022. 11. 6. 01:24ㆍ전기자동차/중국 전기 자동차
지커 (Zeekr, 极氪)
지커 (Zeekr, 极氪)는 지리 자동차(Geely automobile, 吉利汽车) 산하의 프리미엄 전기자동차 브랜드로 2021년 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지커의 모회사인 지리자동차는 중국 최대의 민영 자동차 회사로 2010년 볼보(Volvo)를 인수한 후 영국 택시 ‘블랙캡’ 생산업체인 망가니즈 브론즈와 스포츠카 로터스, 볼보 상용차를 인수했고, 2018년 2월엔 메르세데스 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 지분 9.69%를 확보하며 다임러의 최대주주에 올랐습니다. 지난 2022년 5월에는 르노 코리아 지분 34.02%를 인수하며 르노 코리아의 2대 주주가 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지리자동차는 2000년대 중반 이전까지만해도 "중국에서 가장 저렴한 저가 자동차"라는 마케팅을 펼치던 저가 차량을 생산하던 회사였으니 2008년 이후 세계화 전략을 펼치며 "가장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가장 에너지 효율이 좋은 자동차를 만든다(Safest, Eco-friendliest, Most energy-efficient cars)"라는 개발 목표로 차량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2010년에 볼보를 인수하면서 볼보의 선진기술을 자사의 브랜드에 도입하면서 급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커는 지커는 Z 세대의 'Z'와 '특정 분야에 열정적인 사람'을 뜻하는 'geek'가 합쳐진 것으로, Z세대를 겨냥해 만든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3월에 브랜드를 설립하고 한달뒤인 4월에 상하이 모터쇼에서 브랜드의 첫 모델인 Zeekr001을 발표하였고 지난 2022년 8월에는 두 번째 모델인 MPV 차량 지커 009를 발표하였습니다.
지커는 2022년 7만대의 생산 목표를 잡고 있으며 2025년까지 7종의 모델을 출시하여 2025년에는 전기차 65만 대 판매로 프리미엄 전기차 Top 3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커001 (Zeekr001,极氪001)
지커001은 지커의 첫 번째 모델로 브랜드 설립 발표 후 한 달 뒤인 2021년 4월에 상하이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이렇게 빠른 시간에 발표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커 001이 원래 지리 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링크 앤코 (Lynk&Ko)의 콘셉트카인 Zero였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를 별도로 설립할 필요가 있었던 지리 자동차는 지커를 설립하면서 링크 앤코에서 생산할 계획이었던 Zero를 지커001로 발표하였고 이후 브랜드 설립 7개월 만인 2021년 10월에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중국 내 다른 전기차 브랜드인 니오(Nio)가 브랜드 설립 후 첫차 인도까지 3년 반, 샤오펑(Xpeng)이 4년 걸린 것에 비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진행된 것입니다.
지커 001은 지커 브랜드의 첫 모델로 4 도어 쿠페 형태입니다. 아우디와 벤틀리 총괄 디자이너 출신의 스테판 시엘라프(Stefan Sielaff))의 손을 거쳤습니다.
휠베이스는 3005mm이고 전고, 전폭, 전고는 각각 4970mm, 1999mm, 1560mm로 F세그먼트 자량입니다. 272마력과 544마력의 모델이 있고 272마력 모델은 후륜에 싱글 모터를 사용하며 544마력 모델은 앞뒤 272마력의 듀얼 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탑재되는 플랫폼은 2020년 12월 발표된 SEA(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 플랫폼으로 지리자동차 산하의 브랜드들인 볼보와 폴스타, 링크 앤코 전기차에 탑재될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은 A부터 D, E세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차종에 탑재됩니다. 좀 더 세분하면 SEA1은 D세그먼트에서 F세그먼트를, SEA2는 B세그먼트, SEA-E는 A세그먼트 엔트리 모델을 위한 것입니다. SEA-S(SEA-Sport)는 날렵한 모델용, SEA-C(SEA Commercial)는 미니밴과 픽업트럭을 포함한 3.5톤에서 5.5톤 규모의 차량을 위한 것입니다. 용도가 다른 만큼 각 플랫폼의 스펙도 제각각인데, SEA-E 차량은 58 kWh에서 68 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며 100km당 12.5 kWh의 준수한 전력 소비량을 보이며 SEA2의 경우 주행거리가 약 460km이며, SEA1의 경우 최대 700km 주행거리를 실현할 수도 있습니다. 지커 001은 SEA1 플랫폼을 사용하는데 86 kWh에서 100 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며 제로백(0-100km/h)은 3.8초대, 항속거리는 768km에 달합니다. 1개부터 3개까지 모터 장착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내연기관 엔진을 더해 전력 생산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루엣은 슈팅 브레이크 타입으로 포르셰 파나메라를 떠올리는 비율을 가지며, 부드러운 유선형의 디자인을 통해 세련된 이미지를 갖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전고, 전폭, 전고는 각각 4970mm, 1999mm, 1560mm이고 휠베이스는 3005mm로 포르쉐 파나메라보다 짧지만 더 넓고 높은 크기를 가지며 휠베이스도 50mm 이상 깁니다..
도어 핸들은 수납식으로 만들어 깔끔한 옆면을 갖도록 했는데 실제로는 도어 핸들을 사용해 문을 열고 닫을 일이 없도록 운전자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고 실내에 탑승하면 자동으로 닫히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도어 핸들을 사용해 문을 열고 닫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문이 열리다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애물 인식을 통해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는 기능도 갖췄습니다.
차량 주위에 장착된 센서가 8가지 방향에서 접근하는 운전자를 포착한 후 9m 거리에 들어오면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연결시키고 2m 내로 들어서면 자동차 스스로 문을 열어줍니다. 문을 닫는 것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되고 3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모든 문이 닫히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도 고급스럽게 꾸몄습니다. 가죽과 하이그로시 블랙 패널, 금속 장식을 적절하게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나파 가죽과 알칸타라 등 고급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터치 방식으로 조작하며 단순한 터치 이외에 슬라이드, 누르기, 길게 누르기 등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의 사용 감각을 최대한 구현했습니다.
계기판에는 8.8인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고 센터패시아에는 15.4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14.7인치 크기의 헤드업(HUD) 디스플레이로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모니터 모두 가로 픽셀 1920으로 높은 해상도를 가지며.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는 6H의 경도를 가져 쉽게 흠집이 나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테슬라를 대놓고 베꼈다고 봐도 좋을 정도로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유사합니다. 5G 네트워크와 WIFI6을 지원해 보다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즐기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해졌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통해 추가적인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타이핑보다 음성 사용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맞춰 강력한 음성인식 시스템을 탑재해. "하이 에바(Hi EVA)"라고 부르면 음성인식 시스템이 활성화됩니다. 설정, 오디오 및 비디오 재생을 포함해 무려 백만 가지 이상의 음성 명령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표 예매와 같은 복잡한 일도 수행할 수 있다. 내일 비행기 표가 있는지, 원하는 항공사의 표가 있는지, 원하는 가격대의 비행기 표가 있는지 구체적인 항목 명령까지 가능합니다.
시트는 스포츠 시트가 기본이며 나파 가죽을 사용해 마감되며 마사지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공조장치는 3-존 구성이며 공기오염이 심각한 중국 특성에 맞춰 PM2.5 입자를 99.9% 차단하는 전용 필터도 갖췄습니다. 대기오염이 심한 환경에서는 자동으로 내기모드로 전환되며 일반적인 바람을 불어주는 기능 이외에 국내 가전제품의 ‘무풍 모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작은 미세 구멍을 통해 바람을 맞지 않으면서 쾌적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모드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외에 6가지 향기를 선택해 실내에 좋은 향기를 퍼트려주는 퍼퓸 디퓨저 기능도 탑재됐습니다.
앰비언트 라이트도 갖췄다. 음악을 분석해 스스로 조명 색상을 바꾸는가 하면 전면, 후면 조명의 별도 조작도 가능합니다. 사운드 시스템은 11개 스피커를 사용하는 야마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외에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해 차량 시동을 걸고 설정을 불러올 수 있는 페이스 ID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운전자의 시트 포지션과 사이드미러, 인포테인먼트 셋업과 선호하는 향기까지 세분화된 프로필을 관리해 줍니다. 이 정보는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되어 전 세계 어떤 지커 차량을 탑승해도 페이스 ID를 통해 운전자만의 설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플랫폼부터 배터리, 전기모터 모두 지리그룹이 개발해 완성했으며 탑재되는 배터리는 기본형이 86 kWh, 고급형이 100 kWh 용량을 갖습니다.
전기모터는 272마력에 토크는 384Nm을 발휘한다. 기본형 모델은 후륜을 구동시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9초가 소요되며 전륜에도 모터가 탑재되는 AWD 모델은 544마력과 768 Nm의 토크를 만들어내고 100km/h까지 3.8초 만에 도달 가능합니다.
중국에서 사용하는 CLTC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86 kWh 배터리를 사용하는 AWD의 경우 536km, 100 kWh배터리 팩을 사용하는 후륜구동 모델이 732km, AWD 사양이 650km입니다. 최대 360kW 수준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5분만 충전해도 1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에어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117mm에서 205mm까지 지상고 변화가 가능하며 트랙, 오프로드, 스노, 샌드 등 다양한 주행모드를 지원합니다.
ADAS도 강화된 사양이 탑재되어 차량 외부에 7개의 카메라가 부착되며 다양한 레이더 및 초음파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간 거리와 차로 중앙 유지는 물론 다양한 환경에서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시켜주는 것이 가능하며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반자율 주행에서 자율주행 기능까지 지원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2022년 모델 기준)
가격 (RMB) | 299.000~386,000 |
시장출시 | 2021년 10월~ |
전장x전폭x전고(mm) | 4970x1999x1560 |
전기모터 (PS) | 272(단일모터), 5544 (듀얼모터) |
*주행거리 (km) | 536~732 |
충전시간 (hr) | - |
최대파워 (Kw) | 200 (단일모터), 400 (듀얼모터) |
최대토크 (.N.m) | 384(단일모터), 768(듀얼모터) |
제로백 (초) | 6.9 (단일모터), 3.8 (듀얼모터) |
최고속도 (km/h) | 200 |
배터리 팩 (kWh) | 86~100 |
전력 소비량 (Kwh/100km) | 14.7 ~17.5 |
*CLTC(China light-duty vehicle test cycle) 기준
평가
아래 평가는 차량의 각 항목에 대해 전문가들과 차량 오너들의 평가들로 조사한 항목입니다.
세부 사양 및 제원
2022년 출시된 모델은 아래와 같이 4종입니다.
항목 | 2022 WE버전 싱글모터 |
2022 WE버전 듀얼모터 |
2022 ME버전 듀얼모터 |
2022 YOU버전 듀얼모터 | |
기본 | 공식 가격 (RMB) | 299,000 | 299,000 | 349,000 | 386,000 |
시장 출시 시간 | 2022.07 | ||||
전기 모터 (PS) | 272 | 544 | |||
주행거리 (km) | 732 | 536 | 616 | 650 | |
충전 시간(시간) | - | ||||
급속 충전 용량(%) | - | ||||
최대 전력(kW) | 200 | 400 | |||
최대 토크(N·m) | 384 | 768 | |||
변속 장치 | EV용 단일 속도 변속기 | ||||
전장x전폭x전고(mm) | 4970x1999x1560 | ||||
도어 및 탑승인원 | 5도어 5인승 해치백 | ||||
최대 속도(km/h) | 200 | ||||
100km 가속 시간(초) | 6.9 | 3.8 | |||
전력 소비량(kWh/100km) | 14.7 | 17.4 | 17.5 | 16.5 | |
차량 보증 기간 | 4년 또는 100,000km | ||||
60,000km 예상 총 유지 비용(RMB) | 5541 | ||||
제원 | 전장(mm) | 4970 | |||
전폭(mm) | 1999 | ||||
전고(mm) | 1560 | ||||
축거(mm) | 3005 | ||||
윤거_앞(mm) | 1713 | ||||
윤거_뒤(mm) | 1726 | ||||
도어 타입 | 스윙도어 | ||||
공차 중량(kg) | 2225 | 2290 | 2350 | ||
최대 하중 질량(kg) | 2715 | 2780 | 2840 | ||
트렁크 용량(L) | 2144 | ||||
항력 계수(Cd) | - | ||||
전기모터 | 총 모터 파워(kW) | 200 | 400 | ||
모터 총 마력(Ps) | 272 | 544 | |||
모터 총 토크(N·m) | 384 | 768 | |||
전면 모터 최대 출력(kW) | - | 200 | |||
후면 모터 최대 출력(kW) | 200 | ||||
전면 모터 최대 토크(N·m) | - | 384 | |||
후면 모터 최대 토크(N·m) | 384 | ||||
구동 모터 수 | 단일 모터 | 듀얼 모터 | |||
모터 레이아웃 | 전면 | 전면 + 후면 | |||
배터리 | 배터리 유형 | NCM | |||
배터리 팩 (Kwh) | 100 | 86 | 100 | 100 | |
배터리 온도관리 | 저온 가열, 액체 냉각 | ||||
배터리 팩 보증 | 첫 차 소유자는 무제한 연/마일리지(책임 면제 조항은 공식 적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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