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1. 12:00ㆍ전기자동차/중국 전기 자동차
BYD자동차
지난 2008년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이 투자해 유명해지기도 한 비와이디 (BYD, 比亚迪)자동차는 진시황릉으로 유명한 중국 산시성 서안 (西安)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 BYD Company의 자회사입니다. 주로 핸드폰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회사였으나 2002년 서안에 있는 친촨 자동차(Qinchuan Automobile Company, 秦川汽车)를 인수한 후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현재는 승용차 , 버스 , 트럭 , 전기 자전거, 지게차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2022년 3월까지 내연기관 자동차도 생산하였으나 전기자동차에 집중하기 위해 더 이상 생산하지 않고 현재는 BEV와 PHEV생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BYD자동차는 2021년까지는 세계 4위의 전기자동차 생산 기업이었으나 2022년 상반기에 약 641,000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하여 Tesla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주로 중국 본토에서 판매하고 있지만 미국과 유럽 등의 시장으로 판매를 준비하고 있고 최근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빠르면 내년에 국내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BYD가 다른 업체들을 제치고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요인중 주목할만한 점은 수직 계열화된 생산구조에 있습니다. BYD 왕촨푸 회장이 '배터리도 만들고 자동차 모터와 전자제어장치도 모두 만들 수 있는 자동차 기업은 오직 BYD뿐이다'라고 자부할 정도로 사업 초기부터 차량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수직 계열화된 생산 구조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왔습니다.
그 결과완성차 제조에 필요한 전동 밸브와 전동기 같은 핵심 부품도 직접 조달하고 있으며 전장 시스템 제어칩 MCU와 전력용 반도체 IGBT 등 반도체 분야 부품까지 직접 개발해 차량 조립에 사용 중입니다. 특히, 전기차의 배터리와 모터를 제어하는 중요한 전력반도체인 IGBT는 전기차의 주행 성능을 좌우하는 부품인데 현재 전력반도체 시장에서 20%의 시장점유율로 독일의 인피니언(점유율 58%)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직계열화 덕분에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업계에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일어났을 때도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현재 전 세계의 자동차 회사 중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는 회사는 2 회사로 BYD 외에 중국의 장성자동차 (Greatwall morots, 长城汽车)가 SVOLT라는 배터리 자회사를 설립해 배터리를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BYD는 자체 전기자동차 브랜드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2022년 상반기에 세계 시장 점유율 12%로 세계 3위의 전기 자동차 배터리 생산업체로 올라섰습니다. 현재 NCM보다 LFP (리튬 인산철 배터리) 생산에 중점을 두고 있고 LFP의 낮은 에너지 밀도를 극복하기 위해 블레이드 배터리(Blace battery)라는 기술을 개발해 CTP (Cell to Pack) 방식으로 팩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Han EV (汉EV)
BYD는 역대 중국 왕조의 이름을 차에 붙이는 "Dynasty"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는데 BYD Han(汉)은 중국 제국의 첫 번째 황금기를 연 한 (汉) 나라의 이름을 따와 명명하였습니다.
E세그먼트에 속하는 이그제큐티브 카로 2020년 7월부터 시장에 출시되었고 중국 시장에서는 비슷한 가격대의 샤오펑 P7, 테슬라 모델 3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2920mm이고 전고, 전폭, 전고는 각각 4995mm, 1910mm, 1495mm입니다. 후륜구동 모델과 사륜구동 모델이 있으며 사륜구동 모델은 듀얼 모터 , 후륜구동 모델은 싱글 모터입니다.
전 아우디 디자이너인 wolfgang egger가 Dragon Face를 기반으로 디자인하였으며 기존의 BYD의 차량과 비교해 다소 파격적이고 간결하며 세련되었습니다. 특히 프런트는 날렵하고 날카로운 모습을 하고 있는데 기존 중국 차량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디자인입니다. 헤드라이트는 모든 트림에 풀 LED가 들어갑니다. BYD는 2018년부터 자사 차량에 아우디와 비슷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도입했는데 한EV 역시 가장 높은 트림엔 매트릭스 헤드라이트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면부는 크롬이 헤드라이트 3분의 2 지점에서 그릴 부위까지 내려와 다른 쪽 헤드라이트와 연결되며 크롬 중앙에는 자사의 엠블럼 대신 차 이름인 汉(한)을 새겼습니다. 아래쪽은 안개등 대신 공기 흡입구를 설치했지만 실제 흡입구는 아니고 그냥 멋으로 낸 것입니다.
보닛은 양쪽 헤드라이트 윗부분만 살짝 튀어나와 있고 전체적으로 매끄럽습니다.
휠은 최대 20인치까지 적용 가능하고 전부 굿이어 타이어가 사용되며 브레이크는 전 모델에 브렘보(Brembo) 브레이크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사이드 미러는 굉장히 날카롭게 되어 있으며 내부 라이트도 상당히 길며 스마트폰으로 시동을 켤 수 있도록 NFC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차량 캐릭터 습니다.
라인은 앞쪽으로 갈수록 더 뚜렷하며 도어 손잡이는 히든식으로 되어 있어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고 도어 손잡이 내부에 특수한 코팅 처리를 해 만지는 촉감을 좋게 했습니다.
계기판에는 12.3인치의 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센터패시아에는 15.6인치 모니터를 장착하였고 모니터의 터치 반응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블랙박스는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D컷이고 도어트림에는 가죽과 빨간색 스티치를 사용해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전기차인 데다 모든 창문이 2중 접합 유리로 되어 정숙성이 뛰어납니다.
기본정보 (2022년 모델 기준)
가격 (RMB) | 269,800~329,800 |
시장출시 | 2020년 7월~ |
전장x전폭x전고(mm) | 4995x1910x1495 |
전기모터 (PS) | 245 (단일모터), 517 (듀얼모터) |
*주행거리 (km) | 710 (단일모터), 615 (듀얼모터) |
충전시간 (hr) | 급속 충전 0.5시간, 완속 충전 12.2시간 |
최대파워 (Kw) | 180 (단일모터), 380 (듀얼모터) |
최대토크 (.N.m) | 350 (단일모터), 700 (듀얼모터) |
제로백 (초) | 7.9 (단일모터), 3.9 (듀얼모터) |
최고속도 (km/h) | 185 |
배터리 팩 (kWh) | 85.4 |
전력 소비량 (Kwh/100km) | 13.5 (단일모터), 14.9 (듀얼모터) |
*CLTC(China light-duty vehicle test cycle) 기준
평가
아래 평가는 차량의 각 항목에 대해 전문가들과 차량 오너들의 평가들로 조사한 항목입니다.
같은 가격대의 차량들의 평균 대비 높은 평점을 받고 있고 같은 가격대의 경쟁차종인 테슬라 모델3와 샤오펑 P7과 비교할 때 종합점수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지만 세그먼트 차이로 D세그먼트인 테슬라 모델3와 샤오펑 P7보다 공간면에서 더 높은 평점을 받고 있습니다.
세부 사양 및 제원
2022년 출시된 모델은 아래와 같이 4종입니다.
한(汉) EV 2022년 모델 사양 및 제원 (4개 모델)
항목 | 2022 크리에이션 에디션 715Km | 2022 크리에이션 에디션 715Km 플래그십 | 2022 Creation Edition 610Km 4WD 전용 | 2022 610Km 4WD Qianshan Cui 한정판 | |
기본 | 공식 가격 (RMB) | 269,800 | 287,500 | 288,600 | 329,800 |
시장 출시 시간 | 2022.04 | ||||
전기 모터 (PS) | 245 | 517 | |||
주행거리 (km) | 715 | 610 | |||
충전 시간(시간) | 급속 충전 0.5시간, 완속 충전 12.2시간 | ||||
급속 충전 용량(%) | 80 | ||||
최대 전력(kW) | 180 (245Ps) | 380 (517Ps) | |||
최대 토크(N·m) | 350 | 700 | |||
변속 장치 | EV용 단일 속도 변속기 | ||||
전장x전폭x전고(mm) | 4995x1910x1495 | ||||
도어 및 탑승인원 | 4도어 5인승 세단 | ||||
최대 속도(km/h) | 185 | ||||
100km 가속 시간(초) | 7.9 | 3.9 | |||
전력 소비량(kWh/100km) | 13.5 | 14.9 | |||
차량 보증 기간 | 6년 또는 150,000km | ||||
60,000km 예상 총 유지 비용(RMB) | 2394 | ||||
제원 | 전장(mm) | 4995 | |||
전폭(mm) | 1910 | ||||
전고(mm) | 1495 | ||||
축거(mm) | 2920 | ||||
윤거_앞(mm) | 1640 | ||||
윤거_뒤(mm) | 1640 | ||||
도어 타입 | 스윙 도어 | ||||
공차 중량(kg) | 2100 | 2250 | |||
최대 하중 질량(kg) | 2475 | 2625 | |||
트렁크 용량(L) | 410 | ||||
항력 계수(Cd) | 0.233 | ||||
전기모터 | 총 모터 파워(kW) | 180 | 380 | ||
모터 총 마력(Ps) | 245 | 517 | |||
모터 총 토크(N·m) | 350 | 700 | |||
전면 모터 최대 출력(kW) | 180 | ||||
후면 모터 최대 출력(kW) | - | 200 | |||
전면 모터 최대 토크(N·m) | 350 | ||||
후면 모터 최대 토크(N·m) | - | 350 | |||
구동 모터 수 | 단일 모터 | 듀얼 모터 | |||
모터 레이아웃 | 전면 | 전면 + 후면 | |||
배터리 | 배터리 유형 | LFP | |||
배터리 팩 (Kwh) | 85.4 | ||||
배터리 온도관리 | 저온 가열, 액체 냉각 | ||||
배터리 팩 보증 | 최초 소유자 무제한 보증 (책임 면제 조항은 공식 적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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