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 31. 11:30ㆍ전기자동차/중국 전기 자동차
샤오펑 모터스 (Xpeng motors, 小鹏汽车)
샤오펑 모터스는 중국 광저우(广州)에 본사를 둔 스마트 전기자동차 설계 및 제조기업으로 중국판 테슬라로 불린다.
2014년 샤헝(夏珩, Henry Xia), 허타오(何涛, hé tāo), 양춘레이(杨春雷, yáng chūn léi)가 전 알리바바 모바일 사업그룹 총재인 허샤오펑(何小鹏, hé xiǎo péng) 과 공동으로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회사 창업후 4년만인 2018년 소형 SUV인 샤오펑 G3(Xpeng G3)를 출시한 이후 2019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자사의 두 번째 모델인 샤오펑 P7을 세미 콘셉트카로 공개하며 많은 사람의 이목을 끌었다. 같은 해 12월에 P7의 양산차가 생산되었으며 2020년 6월 29일 부터 고객에게 인도되었다. 2021년 9월에는 P7보다 저가인 P5를 판매하기 시작했고 2022년 9월에는 중형 SUV인 G9의 판매를 시작했다. 광저우, 베이징, 상하이, 실리콘밸리, 샌디에이고(San Diego) 등 지역에 디자인, 연구개발, 제조, 판매 기구를 설립하고 자체 연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샤오펑 P7 (小鹏P7, Xpeng P7)
샤오펑의 첫 차인 G3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된 샤오펑 P7은 순수 전기차로 2019년 상하이 모터쇼에서 첫 공개된 이후 2020년 6월부터 고객에게 인도되기 시작되었습니다. D세그먼트에 속하는 콤팩트 이그제큐티브 세단 (Compact executive sedan)으로 경쟁차종으로는 테슬라 모델 3와 BYD 汉(한) EV가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2998mm이고 전고, 전폭, 전고는 각각 4880mm, 1896mm, 1450mm입니다. 후륜구동 모델과 사륜구동 모델이 있으며 사륜구동 모델은 듀얼모터 , 후륜구동 모델은 싱글 모터입니다.
기본정보 (2022년 모델 기준)
가격 (RMB) | 252,900~429,900 |
시장출시 | 2020년 6월~ |
전장x전폭x전고 (mm) | 4880x1896x1450 |
전기모터 | 267~430PS |
*주행거리 (km) | 480~670 |
충전시간 (hr) | 급속 충전 0.42시간, **0.55시간 완속 충전 5시간, **6.5시간 |
최대파워 (Kw) | 196~316 |
최대토크 (.N.m) | 390~655 |
100km 가속 시간(초) | 4.3~6.7 |
최고속도 (km/h) | 170 |
배터리 팩 (kWh) | 60.2~83.1 |
전력 소비량 (Kwh/100km) | 12.5~17.0 |
*CLTC(China light-duty vehicle test cycle)기준, **주행거리 562km 이상 모델
평가
아래 평가는 차량의 각 항목에 대해 전문가들과 차량 오너들의 평가들로 조사한 항목입니다.
같은 가격대의 차량들의 평균 대비 높은 평점을 받고 있고 같은 가격대의 경쟁차종인 테슬라 모델3와 BYD 汉(한) EV와 비교할 때 종합점수는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테슬라 모델 3에 비해 동력성능과 편의성 조작 등의 항목에서 뒤처지나 인테리어나 차량 구성에서는 앞서고 있습니다.
汉(한) EV에 비해서는 공간을 제외하고 다른 모든 부분에서 동등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세부 사양 및 제원
2022년 출시된 모델은 15종으로 아래와 같이 주행거리와 전기모터 편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샤오펑 P7 2022년 모델 사양 및 제원 (15개 모델)
항목 | 샤오펑 P7 480 | 샤오펑 P7 586 | 샤오펑 P7 625E | 샤오펑 P7 670 | 샤오펑 P7 562 | |
기본 | 공식 가격 (RMB) | G: 239,900 G+:239,900 N+: 252,900 E: 259,900 E+: 262,900 |
G: 259,900 E: 280,900 |
285,900 | N+: 285,900 G: 272,900 E+: 317,900 E+Black: 329,900 E+Pengyi: 387,900 |
E: 349,900 E Black: 349,900 |
시장 출시 시간 | G: 2022.07 G+: 2022.05 N+: 2021.11 E: 2022.05 E+: 2022.05 |
G: 2022.05 E: 2022.05 |
2022.05 | N+: 2021.11 G: 2022.07 E+: 2021.12 E+BL: 2022.04 E+Pengyi: 2021.12 |
E: 2022.05 E Black: 2022.08 |
|
전기 모터 | G: 267 G+: 268 N+: 269 E: 271 E+: 272 |
G: 270 E: 274 |
275 | N+: 276 G: 273 E+: 277 E+BL: 278 E+Pengyi: 279 |
E: 430 E Black: 430 |
|
주행거리 (km) | 480 | 586 | 625 | 670 | 562 | |
충전 시간(시간) | 급속 충전 0.45시간 완속 충전 5시간 |
급속충전 0.42시간 완속충전 5.7시간 |
급속 충전 0.55시간 완속 충전 6.5시간 |
급속 충전 0.55시간 완속 충전 6.5시간 |
급속 충전 0.6시간 완속 충전 6.5시간 |
|
급속 충전 용량(%) | 80 | |||||
최대 전력(kW) | 196(267Ps) | 196(267Ps) | 196(267Ps) | 196(267Ps) | 316(430Ps) | |
최대 토크(N·m) | 390 | 390 | 390 | 390 | 655 | |
변속 장치 | EV용 단일 속도 변속기 | |||||
전장x전폭x전고(mm) | 4880x1896x1450 | |||||
도어 및 탑승인원 | 4도어 5인승 세단 | |||||
최대 속도(km/h) | 170 | |||||
100km 가속 시간(초) | 6.7 | 6.7 | 6.7 | 6.7 | 4.3 | |
전력 소비량(kWh/100km) | 13.8 | 17 | 13.3 | 13.5 | 16 | |
차량 보증 기간 | 5년 또는 120,000km | |||||
60,000km 예상 총 유지 비용(RMB) | 4006 | |||||
제원 | 전장(mm) | 4880 | ||||
전폭(mm) | 1896 | |||||
전고(mm) | 1450 | |||||
축거(mm) | 2998 | |||||
윤거_앞(mm) | 1615 | |||||
윤거_뒤(mm) | 1621 | |||||
도어 타입 | 스윙 도어 | 스윙 도어 E+Pengyi: 시저 도어 |
스윙 도어 | |||
공차 중량(kg) | 1920 | 1890 | 1940 | 1935 | 2060 | |
최대 하중 질량(kg) | 2325 | 2265 | 2315 | 2325 | 2435 | |
트렁크 용량(L) | 440 | 440 | 440 | 440 | 440 | |
항력 계수(Cd) | 0.236 | 0.236 | 0.236 | 0.236 | 0.236 | |
전기모터 | 총 모터 전력(kW) | 196 | 196 | 196 | 196 | 316 |
모터 총 마력(Ps) | 267 | 267 | 267 | 267 | 430 | |
모터 총 토크(N·m) | 390 | 390 | 390 | 390 | 655 | |
전면 모터 최대 출력(kW) | 120 | |||||
후면 모터 최대 출력(kW) | 196 | |||||
전면 모터 최대 토크(N·m) | - | 265 | ||||
후면 모터 최대 토크(N·m) | 390 | 390 | 390 | 390 | 390 | |
구동 모터 수 | 단일 모터 | 듀얼 모터 | ||||
모터 레이아웃 | 뒤쪽 | 전면 + 후면 | ||||
배터리 | 배터리 유형 | LFP | NCM | |||
배터리 팩 | 60.2 | 70.8 | 77.9 | 83.1 | 80.9 | |
배터리 온도관리 | 저온 가열, 액체 냉각 | |||||
배터리 팩 보증 | 8년 또는 150,00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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