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산업뉴스_2025년 4주차

2025. 2. 18. 13:15배터리 산업 주간 뉴스

원재료

■ Rhyolite Ridge 리튬-붕소 프로젝트,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9억 9600만 달러 대출 확정
■ American Battery Technology Company, 네바다 리튬 프로젝트 상업화 가속 위한 신규 시추 프로그램 착수
■ Century Lithium, Orica Specialty Mining Chemicals와 Angel Island에서 생산된 수산화나트륨 공급을 위한 MOU 체결

배터리 제조

■ EnerSys, 미국 에너지부 지원으로 리튬이온 기가팩토리 개발 계약 완료
■ 협업이 주도하는 예테보리 배터리 클러스터의 성장 – 수소 연료 전지 기술 포함
■ CATL, 올해 유럽 내 신규 합작 배터리 공장 발표 예정
■ Dürr, 이탈리아 Teverola의 FIB S.p.A에 배터리 전극 코팅 라인 8개 공급
■ Forge Battery, 미국 에너지부와 1억 달러 계약 체결 – 노스캐롤라이나 리튬이온 배터리 기가팩토리 확장 예정
■ Ampace, Bharat Battery Show에서 E30P 공개 – 인도의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
■ 배터리 버퍼 DC 충전기, 상업용 EV 도입을 혁신,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과 시간을 절감
■ SES AI, AI 기반 리튬메탈 및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위해 두 개의 자동차 OEM과 계약 체결
■ LG에너지솔루션, 4분기 적자 후 전기차 배터리 수요 둔화에 따라 올해 설비 투자 최대 30% 축소
■ 리튬-황 배터리, 25,000회 충·방전 후에도 80% 용량 유지
■ 자기 센서를 이용한 배터리 진위 확인 기술 개발

OEM

■ Tata Elxsi와 Minespider, 배터리 수명 주기 추적을 위한 MOBIUS+ 출시
■ ACEA – 2024년 유럽 신규 자동차 등록 0.8% 증가, 배터리 전기차 시장 점유율 13.6%
■ ABB와 Škoda Group, 새로운 배터리 전기 열차로 체코 철도에 전력 공급
■ 닛산 자동차, 미국 시장용 전기차 배터리 SK온에서 조달… 2028년부터 공급 예정

재활용

■ InMotion Ventures, Cyclic Materials에 200만 달러 투자… 시리즈 B 규모 5,500만 달러로 확대

 

 

원재료

■ Rhyolite Ridge 리튬-붕소 프로젝트, 미국 에너지부로부터 9억 9600만 달러 대출 확정 

 

Ioneer Ltd(Ioneer)는 미국 에너지부(DOE) 대출 프로그램 사무소(LPO)로부터 9억 9600만 달러 규모의 대출을 확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출은 첨단 기술 차량 제조(ATVM)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네바다주 에스메랄다 카운티에 위치한 Rhyolite Ridge 리튬-붕소 프로젝트의 현장 가공 시설 개발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LPO의 이번 투자는 미국의 핵심 광물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수백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국 제조업을 지원하는 한편, 현재 중국과 터키가 각각 지배하고 있는 리튬 및 붕소 생산·가공 분야의 글로벌 균형을 재조정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번 대출(9억 6800만 달러의 원금과 2800만 달러의 자본화된 이자 포함)은 2023년 1월 조건부 대출 약정 당시보다 2억 6800만 달러 증가한 금액입니다.

Rhyolite Ridge가 가동되면 미국의 국내 리튬 공급량이 4배 증가할 것이며, 연간 약 37만 대의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건설 단계에서 약 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운영 기간 동안 350개의 고임금 일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미국에서 거의 60년 만에 새롭게 개발되는 리튬 광산이자, 약 100년 만에 개발되는 새로운 붕소 광산이 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광산 현장에서 직접 생산되는 리튬과 붕소를 통해 이중 수익을 창출하며, 네바다에서 지속 가능한 리튬 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핵심 광물의 재활용과 재사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Rhyolite Ridge는 독특한 경암 광물학적 특성을 갖추고 있어, 증발 연못을 사용하지 않으며 유사한 규모의 염수 채굴 방식 대비 절반의 물만 사용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증기 동력 시설을 활용하여 네바다 전력망과 독립적으로 운영되므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첨단 가공 시설을 통해 사용된 물의 절반을 재활용할 계획이며, 현장에서 직접 원료를 가공함으로써 해외 물류 비용을 절감하고 미국 내 광물 생산·가공을 위한 공급망 투자를 촉진할 것입니다.

 

회사 소개

Ioneer Ltd는 호주에 본사를 둔 자원 개발 회사로, 리튬 및 붕소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으로 네바다주 Rhyolite Ridge 프로젝트를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해 미국 내 핵심 광물 공급망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 American Battery Technology Company, 네바다 리튬 프로젝트 상업화 가속 위한 신규 시추 프로그램 착수

 

American Battery Technology Company(ABTC)는 배터리 원재료 제조 및 리튬이온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상업화하는 통합 핵심 배터리 소재 기업으로, Tonopah Flats 리튬 프로젝트(TFLP)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4년 4월 ABTC는 수정된 초기 평가(Amended Initial Assessment) 를 발표했으며,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TFLP는 미국에서 가장 큰 리튬 자원 중 하나로, 약 2,120만 톤의 경제적으로 채굴 가능한 리튬(LCE)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자원에서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을 상업적 규모로 생산할 수 있으며, 예상 생산 비용은 톤당 4,302달러로 평가되었습니다.

 

상업화 가속을 위한 다음 단계

TFLP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예비 타당성 조사(PFS, Pre-Feasibility Study) 완료 및 발표입니다. PFS의 핵심 작업 중 하나가 이번 시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광산 피트 구조를 정의할 지질 공학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3D 자원 모델의 해상도를 높이며, 계획된 채굴 지역 내 고등급 리튬 광물의 연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번 시추 프로그램에는 코어 샘플 채취가 포함되며, 이를 분석하여 탐사되지 않은 서남쪽 광구를 추가적으로 평가하고, 전반적인 리튬 자원 규모를 확장하는 데 활용할 예정입니다.

ABTC는 네바다 토노파(Tonopah) 지역의 Truth North Drilling을 시추 샘플 채취 업체로 선정했으며, 미국의 대표적인 광산 엔지니어링 기업 Barr Engineering을 채용하여 광산 운영 계획(Mine Plan of Operation) 설계 및 PFS 작성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상업 생산 계획

ABTC는 자체 개발한 실증 규모 시설을 통해 TFLP 점토석(claystone) 자원에서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을 성공적으로 생산했습니다. 회사는 세계적인 건설 기업 Black & Veatch와 협력하여, 연간 3만 톤 규모의 상업용 리튬 수산화물 정제소를 TFLP 광산 지역에 직접 건설할 계획입니다.

 

미국 내 리튬 자원 활용 전략

현재 전 세계 리튬 제품은 주로 호주의 경암(Spodumene) 리튬 및 남미의 염수(Lithium brine) 자원을 원료로 제조됩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리튬 자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ABTC는 중앙 네바다에서 발견되는 비전통적인 리튬이 풍부한 점토석에서 배터리급 리튬을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내 리튬 생산을 확대하고 공급망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회사 소개

American Battery Technology Company(ABTC)는 배터리 원재료 생산 및 리튬이온 배터리 재활용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자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여 미국 내 리튬 생산을 확대하고, 배터리급 리튬 소재의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Century Lithium, Orica Specialty Mining Chemicals와 Angel Island에서 생산된 수산화나트륨 공급을 위한 MOU 체결

 

Century Lithium Corp.(Century Lithium)은 2025년 1월 16일, Orica Specialty Mining Chemicals(Orica)와 비구속적 양해각서(MOU) 를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MOU는 Century Lithium이 네바다 실버 피크(Silver Peak) 인근 Angel Island 프로젝트에서 생산하는 수산화나트륨(NaOH) 을 Orica에 공급하는 장기 오프테이크(offtake)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사전 협약입니다.

Orica는 전 세계적으로 광산 및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이며, 특히 네바다 광산 산업을 위한 특수 광산 화학 제품의 주요 미국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Century Lithium과 Orica의 협력

Century Lithium의 사장 겸 CEO인 빌 윌러비(Bill Willoughby)는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Orica와의 비구속적 MOU 체결은 Angel Island 프로젝트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이번 MOU는 프로젝트에서 기대되는 최초의 계약 중 하나로, 운영 초기 몇 년 동안 발생할 잉여 수산화나트륨의 상당 부분을 공급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ngel Island 개발 단계에서 Orica와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Orica Specialty Mining Chemicals의 사장인 앤드류 스튜어트(Andrew Stewart)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네바다 제조업 및 광업 부문을 강화하고 성장시키려는 당사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Angel Island에서 안정적인 수산화나트륨 공급원을 확보함으로써 지역 공급망을 강화하고, 북미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미국 제조 솔루션을 더욱 견고히 할 것입니다."

 

Angel Island의 리튬 추출 공정

Century Lithium은 Angel Island의 점토석(claystone)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특허 출원 중인 공정을 개발했으며, 이 공정은 염화물 침출(Chloride Leaching)과 직접 리튬 추출(Direct Lithium Extraction, DLE)을 결합한 방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고형 염화나트륨(NaCl) 또는 염수(saline brine)를 이용해 리칭 및 pH 조절을 위한 시약을 제조하며, 리튬 외에도 잉여 수산화나트륨(NaOH)이 생산됩니다.

수산화나트륨 판매는 Angel Island의 주요 생산 제품인 탄산리튬(Lithium Carbonate)의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회사 소개

Century Lithium Corp.는 미국 네바다에서 리튬 채굴 및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Angel Island 프로젝트를 통해 리튬과 부가 화학 물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Orica Specialty Mining Chemicals는 광산 및 인프라 산업을 위한 특수 화학 물질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네바다 광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

 EnerSys, 미국 에너지부 지원으로 리튬이온 기가팩토리 개발 계약 완료

EnerSys는 산업용 저장 에너지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미국 에너지부(DOE)와의 계약 및 자금 조달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최종 계약을 통해 DOE의 제조 및 에너지 공급망 사무소로부터 1억 9900만 달러의 지원금을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린빌에 최첨단 리튬이온 배터리 셀 생산 시설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그린빌 공장은 50만 평방피트(약 4만 6500㎡) 규모로 건설되며, 상업, 산업 및 국방 시장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첨단 리튬이온 셀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이 공장은 EnerSys 제품 전용 배터리 셀을 제조하는 데 집중하며, 회사의 에너지 저장 기술 혁신과 미국 내 에너지 공급망 강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특히, EnerSys는 미국 국방부(DOD)를 포함한 주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미국 내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공장 건설은 2025년 시작되며, 2028년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2024년 9월 20일 EnerSys가 DOE 지원금 협상 대상자로 선정되었음을 발표한 데 이은 후속 조치입니다. 회사의 기가팩토리 개발 계획과 리튬이온 기술 로드맵과 관련된 세부 사항은 2024년 9월 30일 "기술 토크(Technology Talk)" 웹캐스트에서 공개되었으며, 해당 웹캐스트의 녹화본은 EnerSys의 기술 토크 웹사이트 및 투자자 관계 섹션 내 이벤트 및 발표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 소개

EnerSys는 산업용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배터리, 충전 시스템, 전력 관리 솔루션 등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 통신, 데이터 센터,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에너지 저장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리튬이온 배터리, 납축전지 등 다양한 배터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협업이 주도하는 예테보리 배터리 클러스터의 성장 – 수소 연료 전지 기술 포함

 

예테보리는 혁신의 중심지이며 지속 가능한 산업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현재 이 지역에서는 협업을 기반으로 한 배터리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SEEL 스웨덴 전기운송 연구소, 스웨덴의 전기모빌리티 테스트베드

볼보자동차의 생산 공장 및 토르슬란다(Torslanda)에 새롭게 건설되는 배터리 조립 공장 인근에서는 기가팩토리가 건설 중입니다. 이 공장은 100% 화석 연료 없는 에너지를 사용하며, 연간 약 50만 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1월 24일에는 린드홀멘(Lindholmen)에서 배터리 센터 예테보리(Battery Centre Gothenburg)가 개소할 예정입니다. 이곳에서는 산업 종사자와 학생들이 배터리 기술 및 생산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 공공-민간 협력 이니셔티브에는 볼보자동차와 볼보그룹을 비롯한 스웨덴의 두 대형 기업이 참여하며, 이들은 모두 전동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테보리 전기모빌리티 클러스터의 핵심 기업들

볼보자동차와 볼보그룹은 예테보리 및 서부 스웨덴의 성장하는 배터리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기업입니다. 하지만 이 클러스터에는 다양한 기업과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있으며, 승용차 분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전동화의 흐름은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강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 방식과 속도는 각각 다릅니다.

볼보자동차와 볼보그룹 외에도 폴스타(Polestar), 지커(Zeekr), 링크앤코(Lynk & Co), 하트 에어로스페이스(Heart Aerospace), 스테나(Stena), 아인라이드(Einride) 등 여러 기업이 전기모빌리티 분야에서 앞장서고 있습니다. 학계에서는 찰머스 공과대학교(Chalmers University of Technology)가 배터리 관련 연구와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업 촉진을 위한 SEEL의 역할

이 클러스터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관 중 하나는 **SEEL(Swedish Electric Transport Laboratory)**입니다. SEEL은 스웨덴의 대규모 전기모빌리티 테스트베드로, 찰머스 공과대학교와 스웨덴 연구소(RISE Research Institutes of Sweden)가 주도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예테보리, 뉙바른(Nykvarn), 보로스(Borås) 세 곳에 걸쳐 시설을 운영하며, 전동화된 운송 수단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SEEL의 CEO인 헨릭 스벤닝스토르프(Henrik Svenningstorp)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유럽 전역의 기업들에게 개방된 기관입니다. 특히 중소기업(SME)을 지원하고, 산업과 학계 간 협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한 미션 중 하나입니다." 그는 이어서, "예테보리는 자동차 및 전동화 기술을 위한 중요한 클러스터이며, 우리는 이들 산업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립적인 기관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대형 배터리 또는 자동차 제조업체와 논의하기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SEEL은 운영 첫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앞으로 모든 영역에서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스벤닝스토르프는 특히 항공 및 해상 운송 분야의 전동화를 확신하고 있으며, RISE 및 해운업계 3개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해상 운송의 전동화를 확대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활용한 전동화 확대

항공 및 해상 부문에서 사업 기회를 확장하고 있는 또 다른 기업은 파워셀 그룹(Powercell Group)입니다. 이 회사는 수소를 연료 전지를 통해 전기로 변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배출되는 것은 수증기뿐입니다.

파워셀 그룹의 영업 관리자 패트릭 브루젤(Patrik Brouzell)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국제 항공 산업에서 사용되는 연료 전지 기술의 대다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파워셀 그룹은 본사 및 주요 사업장을 예테보리에 두고 있으며, 항공 외에도 해양 산업, 자동차, 트럭, 철도, 건설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료 전지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브루젤은 덧붙여 말했습니다. "또한, 고정형 전력 공급 장치에도 활용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화석 연료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입니다. 건설 현장에서 연료 전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병원과 같은 대형 건물의 비상 전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협업 – 성공의 열쇠

예테보리가 화석 연료 없는 에너지 솔루션 개발의 중심지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이 지역은 산업, 학계, 공공 부문 간의 협력을 장려하는 문화가 자리 잡혀 있으며, 그 결과 강력한 혁신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예테보리에는 스웨덴의 다른 대도시에 비해 공학 및 자연과학 전공자의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예테보리는 15년 만에 인구가 50만 명에서 6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녹색 전환(Green Transition)에 기여하고자 하는 인재들에게 많은 일자리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온 근로자들은 예테보리의 워라밸(Work-life balance) 문화와 수평적 조직 문화(Flat Hierarchy) 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예테보리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지능형 도시 챌린지(Intelligent Cities Challenge, ICC) 프로그램에서 스웨덴의 유일한 멘토 도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파워셀 그룹의 패트릭 브루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협업은 우리 DNA에 새겨져 있습니다."

"우리는 솔직하고, 열린 자세로 지식을 공유합니다. 이러한 협력 정신이 우리를 민첩하고 성공적으로 만듭니다. 함께 힘을 합치면, 우리는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예테보리 자동차 및 모빌리티 산업 현황

예테보리는 유럽 내 가장 중요한 자동차 및 모빌리티 개발 허브 중 하나이며, 스웨덴의 교통 부문 녹색 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약 5만 1000명이 자동차 및 모빌리티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주요 강점으로는 전동화(Electrification), 자율주행(Autonomous Driving),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Sustainable Mobility), 커넥티비티(Connectivity) 가 꼽힙니다.

 

회사 소개

SEEL(Swedish Electric Transport Laboratory): 스웨덴 전기운송 연구소로, 전기모빌리티 테스트 및 연구를 위한 주요 기관입니다. 찰머스 공과대학교 및 스웨덴 연구소(RISE) 주도로 설립되었습니다.

 

Powercell Group: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개발하는 스웨덴 기업으로, 항공, 해양, 자동차, 건설 및 철도 부문에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CATL, 올해 유럽 내 신규 합작 배터리 공장 발표 예정

 

중국 배터리 기업 CATL이 올해 유럽 내 새로운 합작 투자(JV) 배터리 공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CATL이 지난해 12월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함께 스페인에 합작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기로 발표한 이후 추가적인 유럽 내 확장을 의미합니다.

CATL의 공동 회장 판젠(Pan Jian)은 오늘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이 같은 계획을 언급했다고 중국 매체 지에미안(Jiemian)이 보도했습니다.

 

CATL의 유럽 내 배터리 공장 현황

CATL은 현재 독일과 헝가리에 두 개의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스페인에 세 번째 공장을 설립하기로 발표했습니다.

  1. 독일 공장: 튀링겐(Thuringia) 지역에 위치
  2. 헝가리 공장: 데브레첸(Debrecen) 남부 산업단지에 위치
  3. 스페인 공장 (스텔란티스 합작, LFP 배터리 생산): 연간 최대 50GWh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

CATL은 지난해 12월 10일, 스텔란티스와의 합작을 통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을 스페인에 건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공장은 스텔란티스를 주요 고객으로 하며, 향후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강화할 것입니다.

 

CATL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

CATL은 2024년 1~11월 기준 289.3GWh의 배터리를 출하하며, 2023년 같은 기간(225.0GWh) 대비 28.6% 성장했습니다.

  • 세계 시장 점유율: 36.8%로, 30% 이상을 기록한 유일한 배터리 업체
  • 중국 시장 점유율: 2024년 총 246.01GWh 출하, 45.08% 점유율로 1위 유지

이 같은 성과는 SNE리서치 및 중국 자동차 배터리 혁신 연맹(CABIA)이 발표한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CATL은 유럽에서의 생산 능력을 확장함으로써 현지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배터리 공급의 핵심 업체로 자리 잡을 계획입니다.

 

■ Dürr, 이탈리아 Teverola의 FIB S.p.A에 배터리 전극 코팅 라인 8개 공급

 

Dürr Systems AG는 이탈리아의 배터리 제조업체 FIB S.p.A(Seri Industrial Group 계열사)부터 대규모 주문을 수주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2023년 12월 체결되었으며, 기가 코팅 시스템으로 구성된 4개의 음극 라인 및 4개의 양극 라인뿐만 아니라 캘린더, 슬리터, 용매 회수 시스템 등의 장비를 포함합니다. 계약 규모는 수천만 유로대 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주문은 Dürr이 배터리 생산 분야에서 활동을 강화한 전략적 결정의 결과입니다. Dürr은 2018년 미국 기 Megtec/Universal을 인수하면서 배터리 코팅, 건조 및 용매 회수 시스템을 포함한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핵심 공정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2020년에는 일본 코팅 장비 제조업체 Techno Smart Corp.과의 협력을 체결했고, 2023년에는 캘린더링 기술 전문 업체 Ingecal을 인수하며 배터리 제조 기술 역량을 확장했습니다.

 

배터리 사업부 신설 및 FIB 프로젝트

Dürr은 2025년 1월부터 리튬이온 배터리 사업부를 신설하여 배터리 관련 사업을 집중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번 FIB의 주문은 새로운 사업부 출범 이후 중요한 성과로 평가됩니다.

FIB S.p.A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유럽 내 경쟁력 있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배터리 생산 시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서구권 기술을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제조 공정을 도입한 것이 특징입니다.

Dürr이 공급하는 핵심 장비

  • 탠덤 코터(Tandem Coater): 한쪽 면을 먼저 코팅한 후 반대쪽을 코팅하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한 코팅 시스템
  • 웹라인(Webline) 및 건조기(Dryer): 전극 박막의 균일한 건조를 위한 장비
  • 캘린더(Calender) 및 슬리터(Slitter): 전극의 균일한 두께 조절 및 절단 공정
  • 용매 회수 시스템(Solvent Recovery):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용매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친환경 기술

FIB의 셀 및 용량 설계 기준으로 풀로드 시 연간 8GWh의 생산 능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로젝트 일정

이탈리아 나폴리 인근에서 진행될 이번 프로젝트는 두 단계로 진행되며, 빠듯한 일정이 요구됩니다.

  1. 설치 시작: 2025년 가을
  2. 생산 개시: 2026년 중

Dürr의 리튬이온 배터리 글로벌 사업부 부사장인 베른하르트 브룬(Bernhard Bruhn)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주문 접수 후 불과 10개월 만에 첫 번째 라인의 설치가 시작된다는 점이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계약이 성사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회사 소개

Dürr Systems AG: 독일에 본사를 둔 Dürr Group의 자회사로, 산업용 생산 시스템 및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 분야에서 코팅, 건조, 용매 회수, 조립 라인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FIB S.p.A: Seri Industrial Group 계열사로, 리튬이온 및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제조하며, 유럽 내 친환경 배터리 생산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Forge Battery, 미국 에너지부와 1억 달러 계약 체결 – 노스캐롤라이나 리튬이온 배터리 기가팩토리 확장 예정

 

Forge Nano, Inc.의 상업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자회사인 Forge Battery는 미국 에너지부 제조 및 에너지 공급망 사무소(MESC)와 1억 달러의 비희석(non-dilutive) 자금 지원 협상을 최종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Forge Battery와 에너지부는 2025년 1월 14일 해당 계약을 확정했다.

Forge Battery는 이번 1억 달러 지원금을 활용해 노스캐롤라이나 리튬이온 배터리 기가팩토리의 연간 생산 능력을 3GWh로 확장할 계획이다. Forge Battery의 자체 투자금 1억 4천만 달러와 함께 사용될 이번 자금은 미국의 재생에너지 공급망을 강화하고, 미국 내에서 설계 및 생산된 고성능 리튬이온 셀을 통해 다양한 혁신 기술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Forge Nano의 CEO인 폴 리히티(Paul Lichty)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Forge Battery는 미래의 핵심 배터리 기반 혁신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미국 에너지부의 지원은 우리가 리튬이온 셀의 성능, 안전성, 제조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입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Forge Battery는 최근 콜로라도에서 새로운 보조 생산 라인을 가동하여 셀 생산 시험을 가속화하고, 고객 및 협력사를 위한 셀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21700 셀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후 모리스빌 기가팩토리로 생산을 이전할 예정이다.

Forge Battery는 2025년 초 노스캐롤라이나 기가팩토리 확장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회사 소개

Forge Battery는 Forge Nano, Inc.의 자회사로, 상업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을 전문으로 한다. 미국 내 배터리 제조 역량을 강화하고, 차세대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등에 최적화된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Ampace, Bharat Battery Show에서 E30P 공개 – 인도의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

 

Ampace는 리튬이온 배터리 솔루션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2025년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 Bharat Battery Show에서 새로운 E30P 셀을 공식 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1월 19일, Ampace는 E30P를 공식적으로 소개하며, 인도의 급성장하는 전기 이륜차 시장에 최첨단 배터리 기술을 제공하는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인도 전기차 시장의 혁신

인도에서 전기 이륜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능, 수명, 경제성을 균형 있게 갖춘 배터리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E30P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Ampace의 독자적인 BP(Boost Power) 시스템을 적용하여 에너지 밀도, 안전성, 성능을 향상시킨 혁신적인 설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E30P의 주요 특징

  1. 범용 디자인: 표준화된 35205 크기(35mm x 205mm)로 오토바이, 스쿠터, 맥시 스쿠터 등 다양한 이륜차 모델과 호환 가능
  2. 고성능: 다양한 배터리 솔루션 지원
    • 일상적인 주행을 위한 1.5kWh 배터리
    • 배달 서비스용 3kWh 배터리
    • 장거리 및 고속 전기 오토바이를 위한 고용량·고출력 배터리
  3. 대용량: 기존 21700 셀 대비 600% 용량 증가, 배터리 팩 설계 최적화로 비용 절감 및 신뢰성 향상
  4. 고속 충전:
    • 일상적인 충전 시 47분 내 95% 충전
    • 긴급 충전 시 15분 내 50% 충전 지원
  5. 우수한 안전성: 엄격한 테스트와 BP 기술 적용으로 극한 환경에서도 높은 내구성과 열 안정성 확보

Ampace의 인도 시장 영업 이사인 라지브 프라사드(Rajeev Prasad)는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E30P는 내구성, 용량, 출력의 상징이며, 이 세 가지 요소가 E30P의 핵심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제품명이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고성능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우리는 E30P가 인도 전기 이륜차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도의 친환경 모빌리티 지원

Ampace는 앞으로도 인도의 친환경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전기 이륜차의 인기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E30P는 전기차의 성능, 경제성,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mpace의 E30P 배터리 셀은 인도 전기 이륜차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안전한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다양한 소비자와 기업의 요구를 충족할 것입니다.

 

회사 소개

Ampace는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 안전성, 지속 가능성을 갖춘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으며, 인도의 전기차 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버퍼 DC 충전기, 상업용 EV 도입을 혁신,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과 시간을 절감

 

TUAL은 상업용 전기차를 위한 교체형 파워뱅크 및 다목적 충전 솔루션의 선도적 혁신 기업으로, 배터리 버퍼형 DC 충전기가 상업용 전기차(EV) 도입을 가속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을 수개월 단축하고, 초기 투자 비용을 수십만에서 수백만 파운드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TUAL의 분석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부지의 50~80%가 제한적인 전력망 연결을 보유하거나 아예 연결이 없는 상태입니다.

  • 전력망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1~3년의 시간이 소요되며,
  • 15만~300만 파운드(평균 50만 파운드)의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운송 업체 및 상업용 부동산 소유주들이 전기차 전환을 실현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TUAL의 새로운 PowerUp Charger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고속 DC 충전 기능을 하나의 패키지로 결합한 제품으로, 전력망 제약으로 인해 충전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부지에서도 신속한 전기차 충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TUAL의 차량 장착형 파워뱅크 기술을 확장한 PowerUp Charger는 견고한 설계와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제한된 전력 공급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DC 전력을 제공하여 상업용 차량의 가동 시간을 극대화합니다.

PowerUp Charger는 TUAL의 차량 장착형 파워뱅크의 유연성을 유지하면서도, 배치 속도와 다목적성을 더욱 강화한 제품입니다. 이 기술은 계약 체결 후 48시간 내에 설치 가능하며(재고 상황에 따라), 설치 후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버퍼형 충전기는 기존 전력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존에는 사용이 불가능했던 부지를 즉시 충전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전력망에서 가장 효율적인 시간대에 전력을 저장하며, 추가적인 배터리 저장 없이 재생 가능 에너지원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운송 업체 및 상업용 부동산 소유주는 필요에 따라 전력을 배치하여 최대 120kW의 고출력 충전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 운행 시간을 극대화하고 전기차 전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CEO이자 설립자인 Philip Clark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최근 전기차 이용자들의 신뢰가 크게 흔들리면서 판매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운송 업체들은 규제 압박 속에서 전기차 전환을 서둘러야 하고, 상업용 부동산 소유주들은 부지를 미래에 대비해 전동화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너무 커서 많은 이들에게 실현 불가능한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체 부지의 50%가 임대된 상태인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현재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운송 업체와 상업용 부동산 소유주들은 신속하게 배치할 수 있으며 비용 효율적인 충전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이 있어야 현재의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전기차 전환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TUAL의 PowerUp Charger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 제품을 통해 영국이 넷제로(Net Zero)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전동화 전환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회사소개 

TUAL은 상업용 전기차를 위한 교체형 파워뱅크 및 다목적 충전 솔루션을 개발하는 혁신 기업입니다. 배터리 버퍼형 DC 충전기 및 고속 충전 솔루션을 통해 전력망 제약이 있는 지역에서도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상업용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 SES AI, AI 기반 리튬메탈 및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위해 두 개의 자동차 OEM과 계약 체결

 

SES AI Corporation은 AI를 활용한 고성능 리튬메탈 및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 및 제조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AI 기반 배터리 소재 개발을 위한 최대 1천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기존 글로벌 자동차 OEM 두 곳과 체결된 것으로, AI를 활용해 자동차용 리튬메탈 및 리튬이온 배터리의 신규 전해질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새로운 매출은 2024년 4분기부터 일부 반영되며, 나머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식될 예정입니다.

이번 계약은 SES AI가 이달 초 발표한, AI 기반 Molecular Universe 기술로 발견한 전해질 소재를 적용한 세계 최초의 배터리 개발 성과 이후 이루어진 것으로, 해당 배터리는 드론 및 로봇 응용 분야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SES AI의 창립자 겸 CEO인 치차오 후(Qichao Hu)는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AI가 발견한 전해질이 리튬메탈 B-샘플 개발에 적용되며, 상용화된 리튬이온 배터리에도 처음으로 활용됩니다.
우리는 이번 신규 매출과 계약이 자동차 배터리 소재 개발에서 AI 활용의 상업적 가치를 입증하고, 시장 확산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자동차 산업 내 파트너들과 협력하며, 이 새로운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회사 소개

SES AI Corporation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리튬메탈 및 리튬이온 배터리 소재 개발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통해 전기차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LG에너지솔루션, 4분기 적자 후 전기차 배터리 수요 둔화에 따라 올해 설비 투자 최대 30% 축소

한국의 배터리 제조업체 LG에너지솔루션(LGES, 373220.KS)은 지난 4분기 적자를 기록한 이후, 전기차 수요 증가 둔화에 대응해 올해 설비 투자를 최대 30% 줄일 계획이라고 금요일 발표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Tesla), 제너럴모터스(GM), 폭스바겐(Volkswagen) 등 주요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2023년 4분기(10~12월) 2,260억 원(1억 5,800만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3년 만에 처음 발생한 분기 적자입니다.

같은 기간 전년(2022년 4분기)에는 3,38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번 실적 부진은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보조금 축소 가능성과 GM의 수요 감소 영향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 전기차 구매 시 제공되는 7,500달러의 세액 공제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보조금 철회가 미국 시장에 하방 압력을 가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 이창실 부사장은 컨퍼런스 콜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미국의 관세 및 보조금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도를 둔화시킬 수 있지만,
배터리 산업의 장기적인 방향성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공동 배터리 생산 법인에서 GM의 수요 감소가 4분기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GM이 2분기부터 신차를 출시하면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매출을 5~10%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스텔란티스(Stellantis) 및 혼다(Honda)와의 북미 공동 배터리 공장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설비 투자 축소 전략의 일환으로, 북미에서 신규 공장을 건설하기보다는 기존 또는 계획된 생산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GM과 공동 운영하는 오하이오 및 테네시 배터리 공장을 운영 중이며, 지난 12월에는 미시간 랜싱(Lansing)에 위치한 또 다른 배터리 공장에서 GM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김동명 CEO는 올해 초 신년 메시지를 통해 전기차 시장이 2026년 이후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의 글로벌 확장과 같은 도전 과제를 경고한 바 있습니다.

2023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9% 감소한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으며, 실적 발표 후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는 보합세를 보인 반면, 한국 증시 코스피(KOSPI)는 0.9% 상승 마감했습니다.

 

■ 리튬-황 배터리, 25,000회 충·방전 후에도 80% 용량 유지

 

국제 연구팀이 25,000회 충·방전 후에도 80%의 용량을 유지하는 리튬-황 배터리를 개발했으며, 해당 연구 결과는 네이처(Nature) 저널에 "All-solid-state Li–S batteries with fast solid–solid sulfur reaction"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배터리를 더 작고 가볍게 만들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새로운 소재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있으며, 특히 리튬을 저장하는 전극의 재료 개선이 핵심 연구 대상이다. 더 나은 전극 소재를 찾으면 배터리의 전체 무게를 줄이고 크기를 소형화할 수 있다.

황(sulfur)은 풍부한 자원과 낮은 비용으로 인해 유망한 소재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리튬과 반응하는 과정에서 이온 손실이 발생하고, 부피가 팽창하여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짧아지는 문제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 중국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배터리보다 훨씬 긴 수명을 가진 리튬-황 배터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고체 전극 기술 적용

연구진은 황을 이용한 고체 전극을 제작했다. 이 전극의 다공성 원자 구조는 이온 확산을 용이하게 하면서도 중간 생성물의 이동을 방지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

전극을 만들기 위해 황, 붕소(B), 리튬(Li), 인(P), 요오드(I)를 혼합하여 유리와 유사한 구조를 형성했다. 연구팀은 요오드가 전극 내 전자의 이동 속도를 높이고, 산화환원 반응 속도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기술을 적용한 배터리는 고온에서도 빠르게 충전할 수 있으며,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훨씬 긴 수명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는 약 1,000회 충·방전 후 성능이 저하되지만, 이번 연구에서 개발된 리튬-황 배터리는 25,000회 충·방전 후에도 80%의 용량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에너지 밀도를 더욱 향상시키고 배터리의 경량화를 위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자기 센서를 이용한 배터리 진위 확인 기술 개발

 

최근 비공식 제조업체의 리튬이온 배터리(호환 배터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및 사고가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외관만으로는 정품 배터리와 호환 배터리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다.

일본 츠쿠바대학교(University of Tsukuba) 연구팀은 배터리 외부에 자기 센서를 부착하여 발생하는 자기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개별 배터리의 진위를 확인하는 비파괴 검사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Green Energy and Intelligent Transportation 저널에 게재되었다.

리튬이온 배터리(LIBs)는 스마트폰, PC, 전기차 등 다양한 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표준화된 형태로 제작된다. 이에 따라 정품(OEM) 배터리와 비정품 배터리를 외관만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마크, 인증 표시, QR 코드, IC 칩 등을 활용한 정품 인증 방식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적 특성과 내부 구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식별 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연구팀은 이전 연구에서 자기 센서를 이용한 연료전지 결함 감지 방법을 개발한 바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는 이를 응용하여 리튬이온 배터리를 식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자기 센서를 활용한 배터리 식별 방식

이번 기술은 배터리 외부에 자기 센서를 부착하여 충·방전 중 발생하는 자기장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단일 배터리뿐만 아니라 직렬로 연결된 다수의 배터리도 식별할 수 있으며, 기존 방식보다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비파괴 검사 기법이다.

연구팀은 향후 배터리 모듈 내부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식별 시스템을 구축하고, 배터리 노후화 및 동일한 구조를 가진 배터리에서도 식별이 가능한 기술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 소개

츠쿠바대학교(University of Tsukuba)는 일본을 대표하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첨단 에너지 기술과 배터리 연구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OEM

■ Tata Elxsi와 Minespider, 배터리 수명 주기 추적을 위한 MOBIUS+ 출시

 

디자인 및 기술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 Tata Elxsi는 블록체인 기반 추적 솔루션 제공업체인 Minespider와 협력하여 MOBIUS+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첨단 배터리 수명 주기 관리 플랫폼은 지속 가능성, 규제 준수, 성능 최적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배터리 산업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MOBIUS+는 첨단 데이터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 규제 준수 기능을 통합하여 배터리 생태계 전반(OEM, 원자재 공급업체, 셀 및 모듈 제조업체, 재활용업체 등)에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성능 추적, 유지보수, 지속 가능성 관리를 개선하며, 차세대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Tata Elxsi와 Minespider 협력의 시너지

Tata Elxsi와 Minespider의 협업은 각각의 전문성을 결합하여 강력한 플랫폼을 탄생시켰습니다. Minespider는 블록체인 기반 배터리 패스포트 기술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럽 및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규제 요건을 원활하게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Tata Elxsi는 MOBIUS+의 개발 및 배포를 주도하며, 특히 인도 시장에서의 도입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MOBIUS+의 주요 기능 및 이점

  1. 데이터 온보딩 및 통합: 공급업체가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원활한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공급망 전반의 규제 준수 및 데이터 정확성 확보
  2. 중앙화 데이터 저장소: OEM 및 주요 이해관계자가 손쉽게 접근하고 분석할 수 있는 보안 기반 클라우드 시스템
  3. 고급 분석 지원: 강력한 분석 기능을 통해 배터리 성능 모니터링, 설계 개선, 수명 주기 최적화 실현
  4. 규제 준수 지원: EU 배터리 규정을 비롯한 글로벌 표준을 준수하도록 설계되어 기업이 규제 요건을 선제적으로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
  5. API 통합 기능: 타사 시스템과의 유연한 연계 지원으로 배터리 생태계 내 데이터 교환 최적화
  6. 맞춤형 워크플로우: OEM 및 1차 공급업체(Tier 1)가 MOBIUS+를 활용하여 배터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직 분석(Vertical Analytics)을 실행하고 투자 수익률(ROI) 극대화

MOBIUS+ 글로벌 출시 및 향후 계획

MOBIUS+는 Bharat Mobility Show에서 글로벌 론칭될 예정입니다. Tata Elxsi와 Minespider는 이 행사에서 MOBIUS+의 실시간 시연을 통해 분석 기능 및 규제 준수 역량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인도 시장 내 배포 준비 상태와 함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강조할 계획입니다.

Tata Elxsi와 Minespider는 MOBIUS+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향후 규제 및 시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이 플랫폼의 혁신적인 아키텍처를 통해 물류 및 에너지 산업과 같은 비(非)모빌리티 부문으로 확장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회사 소개

Tata Elxsi: Tata 그룹의 계열사로, 디자인 및 기술 서비스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입니다. 자동차, 의료, 미디어 및 통신 등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적인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Minespider: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추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업으로, 배터리 패스포트 및 원자재 추적 시스템을 통해 지속 가능성 및 규제 준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ACEA – 2024년 유럽 신규 자동차 등록 0.8% 증가, 배터리 전기차 시장 점유율 13.6%

 

2024년 신규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약 1,060만 대로 0.8% 증가했습니다. 스페인은 7.1%의 견고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회복세를 이어갔으나, 프랑스(-3.2%), 독일(-1%), 이탈리아(-0.5%)에서는 감소세가 나타났습니다.

2024년 12월 EU 신규 자동차 등록 대수는 5.1% 증가했습니다. 스페인은 28.8%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고, 프랑스도 1.5% 증가했습니다. 반면, EU 4대 자동차 시장 중 독일(-7.1%)과 이탈리아(-4.9%)에서는 감소세가 나타났습니다.

 

1. 배터리 전기차(BEV) 시장 동향

2024년 배터리 전기차(BEV)는 소비자들이 세 번째로 많이 선택한 차량 유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12월 BEV의 시장 점유율은 15.9%를 기록했으며, 2024년 연간 시장 점유율은 13.6%로 마감되었습니다. 이는 디젤(11.9%)을 다시 한번 앞선 수치입니다. 가솔린 차량은 33.3%로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전기차(HEV)는 30.9%의 점유율로 두 번째를 차지했습니다.

배터리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24년 12월 기준 144,367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2% 감소했습니다. 이는 독일(-38.6%)과 프랑스(-20.7%)의 등록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2024년 전체 BEV 시장 규모는 2023년 대비 5.9% 줄어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2024년 BEV의 연간 시장 점유율은 13.6%로 마감되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등록 대수는 12월 기준 4.9% 증가했으며, 프랑스(44.9%)와 독일(6.8%)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12월 PHEV 시장 점유율은 8.3%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2024년 연간 기준으로는 2023년 대비 6.8% 감소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등록 대수는 12월 기준 33.1%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월(26.5%) 대비 상승한 33.6%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가솔린 차량 등록 대수를 4개월 연속 초과한 수치입니다.

 

2. 가솔린 및 디젤 차량 동향

2024년 12월 가솔린 차량 등록 대수는 1.8% 감소했습니다. 주요 시장에서 모두 감소세를 보였으며, 스페인만 16% 증가했습니다. 프랑스는 23%의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으며, 이탈리아(-11.4%), 독일(-7.4%)도 감소했습니다. 12월 신규 등록된 가솔린 차량은 269,260대로,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월(31.6%)보다 감소한 29.6%를 기록했습니다.

디젤 차량 시장은 12월 기준 15% 감소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9.8%로 하락했습니다. EU 대부분의 시장에서 두 자릿수 감소세가 나타났습니다.

 

회사소개

ACEA (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유럽자동차제조협회)는 유럽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로, 승용차, 트럭, 밴, 버스 등을 생산하는 주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단체

 

■ ABB와 Škoda Group, 새로운 배터리 전기 열차로 체코 철도에 전력 공급

 

ABB와 슈코다 그룹(Škoda Group)은 철도 전동화 분야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두 회사 간 최초의 파트너십으로, ABB가 최신 **트랙션 배터리 프로 시리즈(Traction Battery Pro Series)**를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배터리는 콤팩트하고 경량화된 설계를 갖추고 있으며, 차량 성능을 최적화하면서 유지보수 및 가동 중단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슈코다 그룹은 체코 국영 철도 운영사인 체스케 드라히(České dráhy)가 주문한 배터리 전기 다중 열차(BEMU) 신형 차량에 이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문은 체코 철도의 지속 가능성 전환을 위한 중요한 진전으로, 철도 운송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즉각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총 계약 규모는 2천만 달러 미만이며, 2024년 4분기에 확정되었습니다.

ABB는 15대의 BEMU에 195개의 Pro 8C-850 배터리 팩을 공급하며, 15년 동안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주문은 슈코다 그룹이 ABB의 트랙션 기술을 처음으로 도입하는 사례이며, ABB가 2024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이노트랜스(InnoTrans)에서 발표한 신형 트랙션 배터리 프로 시리즈의 주요 수주 사례 중 하나입니다.

ABB의 표준화된 Pro 배터리 시리즈는 부분적으로 전동화된 철도망에서 BEMU 적용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솔루션을 통해 전철화되지 않은 구간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며, 전체 철도망을 전철화할 필요 없이 유연성과 환경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ABB 트랙션 사업부 사장 에드가 켈러(Edgar Ke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슈코다 그룹과의 협력은 철도 운영사를 위한 즉시 적용 가능한 에너지 효율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우리의 목표를 향한 중요한 도약입니다.
Pro 배터리 시리즈는 부분 전철화된 철도망의 요구를 충족하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운영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검증된 옵션을 제공합니다.
ABB는 업계를 더욱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슈코다 그룹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즈데넥 스바타(Zdeněk Sváta)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ABB와 협력함으로써 철도 산업의 넷 제로(Net Zero)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BB의 트랙션 배터리 프로는 우리의 혁신적인 BEMU 차량에 최적화된 솔루션이 될 것이며, 체스케 드라히가 보다 깨끗하고 조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앞으로도 ABB와 협력하여 지속 가능한 철도 운송을 실현할 것입니다."

 

회사소개

ABB는 전동화 및 자동화 분야의 글로벌 기술 선도 기업으로, 지속 가능하고 자원 효율적인 미래를 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140년 이상의 역사와 10만 5천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위스 증권거래소(SIX Swiss Exchange) 및 나스닥 스톡홀름(Nasdaq Stockholm)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슈코다 그룹은 대중교통 및 철도 차량을 생산하는 유럽 주요 기업으로, 체코, 핀란드, 터키 등에 생산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폴란드 등 여러 국가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 13억 8,200만 유로, EBITDA 2,180만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 닛산 자동차, 미국 시장용 전기차 배터리 SK온에서 조달… 2028년부터 공급 예정

 

닛산 자동차가 2028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판매될 전기차 배터리를 한국의 SK온(SK On)에서 조달할 계획이라고 일본 니케이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닛산은 현재 경영 정상화를 추진 중이며, 전기차 사업 확대를 전략적 핵심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닛산은 지난해 발표한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전 세계 생산 능력을 20% 감축하고, 9,000명의 인력을 감축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전략이 성공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혼다 자동차(7267.T)와의 합병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닛산과 SK온은 20GWh 규모의 삼원계 리튬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는 약 30만 대의 일반 전기차에 해당하는 물량입니다.

닛산 대변인은 해당 사안에 대한 즉각적인 논평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한편, 닛산의 사카모토 히데유키(Hideyuki Sakamoto) 부사장은 일본 규슈 공장에서 소형 전기차(EV)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용 절감 계획의 일환으로 규슈 지역 생산 능력을 감축할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카모토 부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규슈 지역은 지정학적으로도 경쟁력이 높은 생산 기지이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싶습니다."

지난해 3월, 업계 소식통들은 닛산이 2028년 4월 시작되는 사업연도부터 초소형 전기차 생산을 규슈 공장에서 직접 수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로이터에 전한 바 있습니다. 이는 생산 비용 절감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한 전략적 결정으로 해석됩니다.

닛산과 혼다는 2026년까지 합병 협상을 진행 중이며, 이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급성장이 일본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위협을 반영하는 역사적인 변화로 평가됩니다.

 

■ 포드, 배터리 결함 우려로 미국에서 27만 대 이상 리콜 실시

 

포드 자동차(Ford Motor)는 미국에서 272,817대의 차량을 리콜한다고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목요일 발표했다.

이번 리콜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된 브롱코 스포츠(Bronco Sport)와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된 매버릭(Maverick) 모델에 해당된다.

NHTSA에 따르면, 12볼트 배터리가 열화되거나 갑자기 고장 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비상등을 포함한 전기 장치가 작동하지 않거나 주행 중 동력이 상실될 위험이 있어 사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포드 차량 소유자는 딜러점에서 배터리를 점검받을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무상으로 교체받을 수 있다.

재활용

■ InMotion Ventures, Cyclic Materials에 200만 달러 투자… 시리즈 B 규모 5,500만 달러로 확대

 

희토류 및 주요 원자재를 위한 순환 공급망을 구축하는 첨단 재활용 기업 Cyclic Materials는 재규어 랜드로버(Jaguar Land Rover, JLR)의 투자 부문인 InMotion Ventures로부터 200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로 Cyclic Materials의 시리즈 B 투자 유치 규모는 총 5,500만 달러로 확대되었으며, 이는 자동차 산업 및 기타 분야의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에서 회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희토류 재활용의 중요성

희토류 원소(Rare Earth Elements, REEs)는 데이터 센터, 풍력 터빈, 휴대폰, 전기차, 전동 공구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영구 자석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그러나 현재 재활용되는 희토류 원소는 1% 미만이며, 전 세계적인 수요는 이미 공급을 초과한 상태이며 2030년까지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yclic Materials의 **독점 기술인 MagCycle℠ 및 REEPure℠**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명이 다한 제품에서 희토류 원소를 재활용하여 재생 혼합 희토류 산화물(rMREOs) 순환 공급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nMotion Ventures의 순환 경제 투자 확대

이번 투자는 순환 경제에 대한 InMotion Ventures의 전략적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며, 기존의 공급망 추적, 배터리 수리 및 재사용·재활용 투자에 이어 희토류 자석 재활용 분야까지 확장된 것입니다.

Cyclic Materials의 CEO **아흐마드 가흐레만(Ahmad Ghahreman)**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InMotion Ventures를 주요 투자자로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투자로 시리즈 B가 추가로 200만 달러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투자는 자동차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희토류 재활용 인프라를 북미와 유럽 전역에 확대하는 과정에서 영국의 가장 적극적인 기업 투자 펀드 중 하나와 협력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InMotion Ventures의 매니징 디렉터 **마이크 스미드(Mike Smeed)**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습니다.

"Cyclic Materials는 희토류 원소와 주요 원자재의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혁신적인 기술은 희토류 자석 재활용의 중요한 필요성을 해결하며, 자동차 산업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회복력 있는 미래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확장 가속화

이번 투자를 통해 Cyclic Materials는 북미 및 유럽에서의 운영 확장을 가속화하고, 처리 능력을 강화하며, 첨단 재활용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이번 시리즈 B 투자 확대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히타치(Hitachi), BMWi 및 ArcTern, Fifth Wall과 같은 글로벌 산업 선도 기업 및 전문 투자 펀드들의 기존 5,300만 달러 투자에 추가된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 유치는 Cyclic Materials가 지속 가능하고 순환적인 공급망 솔루션을 찾는 기업들에게 핵심적인 파트너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회사 소개

Cyclic Materials는 희토류 및 주요 원자재의 재활용을 통해 순환 공급망을 구축하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전기차, 전자제품 및 재생에너지 산업을 위한 지속 가능한 원자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출처: https://batterie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