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29. 17:16ㆍ배터리 산업 주간 뉴스
원재료
■ Electra Battery Materials, 캐나다에 황산코발트 정제소 건설
■ LG에너지솔루션, WesCEF와 파트너십 강화로 북미시장 리튬 안정적 공급망 확보
배터리 재료
■ Westwater, SK On미국 공장에 천연 흑연 공급 계약
■ Mitra Chem, 톤단위 LFP양극재 생산 완료, 주요 고객에게 상업용 샘플 배송 시작
■ 24M, 리튬금속 배터리 수명 연장시키는 Eternalyte전해질 공개
배터리 제조
■ Zeta Energy, Li-S기술로 미국에너지부 VTO보조금 선정
■ StoreDot, 4분 만에 100마일 충전 가능한 100INX로드맵 공개
자동차 OEM
■ Chrysler, Halcyon 콘셉트카 발표, Lyten 800V Li-S배터리 적용
■ BorgWarner, FinDreams와 전략적 관계계약 체결
■ Lightning, Enervate기술 탑재한 고속충전 오토바이 출시
원재료
■ Electra Battery Materials, 캐나다에 황산코발트 정제소 건설
Electra Battery Materials은 북미 최초의 황산코발트 정제소 건설을 위해 캐나다 정부로부터 5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Ontario 주 테미스카밍 쇼어스(Temiskaming Shores)에 위치한 이 시설은 전기 자동차에 필요한 배터리 등급 코발트 전 세계 공급량의 약 5%를 생산할 것입니다.
완공을 앞두고 있는 Electra의 정유 단지는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흑연, 구리 등 재활용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발견되는 고부가가치 원소를 회수하기 위해 설계된 블랙 매스 물질 처리와 북미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공급망에 필요한 황산코발트 및 황산니켈 등 중요 광물 생산을 통합하는 북미 최초의 시설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lectra는 2023년 한 해 동안 정유 단지에서 배터리 재활용 시험을 운영하여 40톤 이상의 블랙 매스 물질을 처리하고 고품질 니켈, 코발트 및 리튬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이 정련소가 완전히 가동되면 연간 최대 150만 대의 전기 자동차에 공급할 수 있는 충분한 코발트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Electra는 지난해 2023년 7월 24일, LG 에너지 솔루션과 배터리용 황산코발트 계약을 당초 계약 기간보다 연장 및 확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2025년부터 황산염 코발트 1만 9,000톤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일렉트라의 연간 예상 생산량의 최대 80%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 LG에너지솔루션, WesCEF와 파트너십 강화로 북미시장 리튬 안정적 공급망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시장에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목표 아래 WesCEF (Wesfarmers Chemicals, Energy and Fertilisers)와 리튬 정광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킨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WesCEF는 LG에너지솔루션에 최대 85,000톤의 리튬 정광을 공급할 예정이며, 이는 양극재의 핵심 원료인 약 11,000톤의 수산화 리튬 생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양사는 2022년 총 5만 톤에 달하는 WesCEF의 배터리용 수산화 리튬에 대한 첫 번째 5년 오프테이크 계약을 체결한 이후 청정에너지 전환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해 왔습니다.
WesCEF의 수산화 리튬은 서호주의 마운트 홀랜드 리튬 프로젝트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전 세계 최대 규모의 Hard rock 리튬 프로젝트 중 하나인 마운트 홀랜드 리튬 프로젝트는 현재 건설 중이며 2025년 상반기에 생산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배터리 재료
■ Westwater, SK On미국 공장에 천연 흑연 공급 계약
Westwater Resources는 SK On과 첫 오프테이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계약 조건에 따라 Westwater는 앨라배마주 Kellyton에 위치한 흑연 공장에서 CSPG-10 천연 흑연 양극 제품을 미국 내에 위치한 SK On 배터리 공장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조달 계약에 따라 SK On은 매년 SK On이 요구하는 예상 수량(“최소 구매 금액”)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제품 수량을 구매할 의무가 있습니다. Off-Take 계약 마지막 해에 SK On이 요구하는 예상 물량은 제품 10,000톤이지만 계약 당사자들의 상호 합의에 따라 구매 물량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Mitra Chem, 톤단위 LFP양극재 생산 완료, 주요 고객에게 상업용 샘플 배송 시작
미국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 마운틴 뷰에 위치한 Mitra Chem은 AI기반 플랫품을 이용한 배터리 양극 소재를 개발하는 회사로. 니켈과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는 LFP, LFMP, LMX 양극 활물질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Mitra Chem은 성공적으로 톤단위의 LFP양극재 생산을 완료하고 주요 고객에게 상업용 샘플 배송을 시작했습니다.
LFP양극을 이용한 배터리는 중국이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점점 더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미국 IRA시행에 따라 중국에서 배터리 재료를 들여오는 것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번 Mitra Chem의 LFP양극재 톤단위 생산 성공은 IRA규정을 준수하는 LFP양극재를 미국 내에 공급하게 되었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 24M, 리튬금속 배터리 수명 연장시키는 Eternalyte전해질 공개
24M은 혁신적인 기술을 발표해 왔습니다 지난해 10월에는 Japan Mobility Show에서 기존에 Cell To Pack을 기술보다 에너지 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ETOP(Electrode To Pack) 기술을 발표했습니다. ETOP는 팩 자체를 하나의 셀로 만드는 것입니다. ETOP를 차량에 적용하게 되면 한번 충전으로 1000마일, 즉 16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지난 1월에는 Impervio세퍼레이터를 공개했는데 이는 리튬 금속 배터리의 가장 큰 문제인 리튬 덴드라이트를 억제하여 안전성과 성능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번에 24M이 발표한 기술은 Eternalyte라는 전해액 기술입니다. 이 전해액은 리튬 금속 배터리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전해질로 초기 테스트 결과 리튬 금속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C/1C의 충방전 전류로 수명을 진행했을 때 500회 이상에서 SOH 83%의 성능을 보였습니다. ETOP에 이 전해액을 적용하게 되면 1회 충전 1000마일 즉 50만 마일, 즉 80만 km의 수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 속도의 개선도 확인되었는데 리튬/리튬으로 셀을 만들어 4C로 연속 사이클링을 돌린 결과 3000+사이클을 보였습니다.
24M은 Eternalyte™가 20mA/cm2 전류 하에서 가장 높은 사이클 안정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4M 은 최근에 발표한 ETOP, Impervio, Eternalyte 3가지로 리튬 금속 배터리의 안전성, 수명 및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1,000마일 배터리 팩을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조
■ JSW그룹, 배터리 제조 프로젝트에 50억 달러 투자
지난해 인도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를 차지하는 작은 비율이었지만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승용차의 30%, 승합차의 70%, 버스의 40%, 이륜차의 80%를 전기차로 대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에너지 대기업인 JSW 그룹은 인도 동부 오디샤 (Odisha) 주에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 프로젝트 설립을 위한 양해 각서를 주정보와 체결하고 4000억 루피 (48억 1천만 달러) 규모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총 3단계의 투자가 진행될 이 프로젝트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에서 EV배터리 제조 공장과 EV부품 공장을 건설하는데 2500억 루피를 투자하고 3단계에서는 1500억 루피를 투자하여 전기차 부품 제조단지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JSW 그룹은 오디샤(Odisha)에서의 단계적 프로젝트를 통해 도 EV 시장에서 판매하는 국내외 자동차 OEM들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 StoreDot, 4분 만에 100마일 충전 가능한 100INX로드맵 공개
StoreDot은 자사의 차세대 기술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StoreDot은 올해 5분 만에 100마일을 달릴 수 있도록 충전하는 셀을 생산하고, 2028년까지 3분 만에 100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셀을 생산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순전히 충전 속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체 배터리 시스템에 대해 균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로드맵에 추가된 StoreDot의 '100in4' 기술은 기존의 100in5 셀에 비해 에너지 밀도를 최소 10%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충전요금으로 충전하면 더 많은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달성하는 열쇠는 화학, 셀 및 팩 엔지니어링, 냉각 설계, 내부 연결 수정을 포함하여 배터리의 여러 측면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100in4' 기술을 적용한 3Ah용량의 소형셀은 초고속충전 방식으로 1100사이클을 달성했습니다. 이 셀을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대형으로 만들게 되면 예상되는 에너지 밀도는 340Wh/kg입니다.
StoreDot이 발표한 로드맵을 보면 기존의 100in5는 양극으로 NMC811을 사용했지만 100IN4는 NMC9계를 사용하였고 음극은 두 제품 모두 40% 이상의 실리콘을 사용했습니다.
StoreDot은 최근 XFC 기술이 탑재된 세계 최초의 EV 팩을 시연하고 각형 B 샘플을 OEM에 배송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OEM
■ Chrysler, Halcyon 콘셉트카 발표, Lyten 800V Li-S배터리 적용
크라이슬러는 전기화를 향한 크라이슬러 브랜드의 미래를 보여주는 크라이슬러 할시온 콘셉트(Chrysler Halcyon Concept)를 공개했습니다.
그동안 크라이슬러는 콘셉트카를 통해 미래를 꾸준히 제시해 왔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할시온은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을 대표하는 미래형 콘셉트의 최신작입니다. 이전에는 2017년 “포탈 (Portal)”, 2022년 “에어플로우 (Airflow)”, 2023년 크라이슬러 신쎄시스 콕핏 데몬스트레이터 (Synthesis Cockpit Demonstrator)”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크라이슬러는 2025년에 브랜드 최초의 배터리 전기차를 출시하고 2028년에는 전차종에 걸쳐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할시온은 니켈, 코발트, 망간을 사용하지 않는 Lyten사의 800V 리튬-황 EV 배터리를 사용하여 오늘날 동급 최고의 배터리보다 탄소 배출량을 약 60% 낮추고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낮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 스텔란티스의 기업 벤처 펀드인 스텔란티스 벤처스는 Lyten이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Lyten에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크라이슬러 할시온 콘셉트의 특징 중 하나는 혁신적인 동적 무선 전력 전송(DWPT: Dynamic Wireless Power Transfer) 기술을 활용한다는 콘셉트를 반영했다는 것입니다 DWPT 무선 충전이 가능해진다면 DWPT 전용 도로를 주행 시 무선으로 충전되어 충전기, 충전 코드 또는 충전소 없이도 뉴욕에서 시애틀까지 무제한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스텔란티스는 DWPT 기술의 잠재력을 입증하기 위해 2022년 이탈리아 키아리(Chiari)의 아레나 델 퓨투로 서킷(Arena del Futuro circuit)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 BorgWarner, FinDreams와 전략적 관계계약 체결
미국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업체인 BorgWarner는 배터리를 개발하는 BYD의 자회사인 FinDreams와 전략적 관계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BorgWarner는 유럽, 미주 및 아시아 태평양 일부 지역에서 FinDreams Battery 블레이드 셀을 활용하는 상용차용 LFP 배터리 팩을 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계약기간은 8년입니다.
BorgWarner는 해당 지역에서 LFP 배터리 팩을 제조하기 위한 최첨단 블레이드 셀을 받는 것 외에도 FinDreams Battery로부터 배터리 팩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와 관련된 FinDreams Battery의 지적 재산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받게 됩니다.
■ Lightning, Enervate기술 탑재한 고속충전 오토바이 출시
초고속 충전 및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는 Enevate는 Lightning Motorcycles에 주유를 하는 것만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LS218 모터사이클의 생산에 돌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LS218은 Enervate의 47Ah 초고속 실리콘 배터리를 사용하며 아래와 같은 사양이 있습니다.
- 20%에서 80% SOC까지 10분 고속 충전
- 28.3 kWh 배터리 팩으로 200마일 이상 주행
- 248 rwhp 및 226ft/lbs 토크
첫 번째 생산용 모터사이클을 출시하기 전에 Lightning은 광범위한 도로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Enevate의 고속 충전 Si 기술을 사용하는 LS218은 2023년 11월, 캘리포니아 홀리스터에서 어바인까지 하루 만에 왕복 710마일을 달렸는데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쟁사의 전기 모터사이클은 같은 거리를 주행하는 데 약 2일이 소요되며, 충전하는 데 4~6시간이 걸립니다.
Enevate의 기술이 적용된 첫 번째 모터사이클인 Lightning의 출시는 전기 모터사이클 업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충전하기 위해 충전 코드를 기다리는 대신 도로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어 전기 오토바이 라이더는 이제 일반 오토바이를 타는 친구들과 함께 장거리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Enevate의 획기적인 초고속 충전 실리콘 배터리 기술은 기존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최대 10배 빠른 5분 만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으며 제공하는 동시에 높은 에너지 밀도와 함께 안전성 향상, 저비용, 추운 기후를 위한 저온 작동, 탄소 발자국 감소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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